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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시제품 시범구매란?

  • 상용화전 혁신제품을 공공부분이 초기구매자가 되어 사용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여 구매를 확산시키는 제도

혁신시제품이란?

  • 조달청에서 공공서비스 개선에 적용할 상용화 전 혁신제품을 제안받아 공공성 및 사회적가치, 혁신성, 시장성 등을 평가하여 지정한 제품
  1. 기존R&D과제
    • R&D 결과 확보에 중점
    • 실제 판로지원 효과 부족
  2. 혁신시제품 구매
    • 수의계약대상제품으로 판로 지원
    • 상용화를 위한 실증테스트 지원
    • 실적 및 실증자료 확보로 제품 상용화 지원
    • 국내 기술혁신 산업 성장지원
  1. 혁신아이디어
  2. 구매 테스트
  3. 판로지원

제도 개요

혁신시제품 지정 대상

공고에서 제시된 제안 분야 해결 가능 시제품을 가진 업체

  • 기술완성수준(TRL) 7~9단계에 속하는 혁신 제품(서비스)을 제안 받아 평가 절차*를 거쳐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혁신장터)에 제품 등록
    기술성·시장성 등을 평가하는 혁신성 평가와 현장실사를 거친 위 전문기관과 수요기관 등으로 구성된 혁신시제품 선정위원회의 의결을 통해 최종 선정
  • 혁신시제품의 지정기간은 지정일로부터 3년 (연장불가)
  • 단, 지정대상 제품에 적용된 특허(실용신안) 또는 규제샌드박스 규제특례 심의(임시허가, 실증특례) 기간 등이 정해져 있는 경우는
    3년 이내에 정해진 기간까지를 지정기간으로 함
  • 조달청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혁신장터)에 제품이 등록되면 수요기관의 테스트 수요매칭을 통해 조달청 예산으로 구매하여 수요기관에 공급 지정된 혁신시제품은 수요기관이 필요로 할 경우 수요기관 예산으로 중앙조달 요청에 의해 구매가능
테스트용 혁신시제품 구매

혁신시제품으로 지정된 제품 중 수요기관의 테스트 신청이 있는 제품은 구매한도금액(지정구매 공고에 제시)내에서 테스트 적정 수량만큼 구매

테스트 성과 공유 및 활용

테스트 결과를 ‘혁신장터'에 공개하여 구매시 참고자료로 활용하고, 테스트 성공 판정을 받은 제품은 우수조달물품 심사 자격 부여

업체 지정 신청 전 업체 사전 준비 사항

  1. 입찰참가 자격등록

    조달청 입찰참가자격 등록

    나라장터
  2. 물품식별번호 부여

    세부물품분류번호 제조등록
    및 물품식별번호 등록

    상품정보시스템
  3. 혁신시제품 공고확인

    혁신장터 혁신시제품에서 공고확인

    혁신장터
  • 세부물품분류번호 제조등록
    • 신청하려는 제품이 시스템 등 여러 품목이 구성되는 경우 하나의 세부품명으로 통합된 세부품명으로 등록해야 함
      품명등록 과정 중 융·복합품명 등록하는 경우, 비고란에 '조달청 혁신시제품 신청용'이란 문구를 반드시 기재
    • 혁신시제품 신청 제품의 세부물품분류번호는 반드시제조로 되어 있어야만 해당 사업에 신청 가능
  • 물품식별번호 등록
    • 입찰참가자격 등록 시 선택하신 세부물품분류번호가 신청 상품과 일치하여야 물품식별번호 부여
      품목등록 과정 중 활용구분에 ‘조달청 혁신시제품 신청용'으로 선택
  • 혁신시제품 공고 확인 :
    • 혁신시제품 공고는 조달청 혁신장터에서 확인가능하며,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혁신시제품은 온라인 신청만 가능하며, 신청기간 마감일까지 온라인 시스템을 통해 최종 접수된 것에 한함)

혁신시제품 제도안내

공급자 제안형
혁신시제품 제도

"필요한 혁신제품 조달청이 대신 사드립니다."

조달청 제시 사업분야 혁신제품지정

혁신장터에서 혁신 시제품 확인

수요기관이 제품 확인 후 테스트 신청

조달청 예산으로 계약후 테스트 결과 송부

수요자 제안형
혁신시제품 제도

"국민 서비스 개선 수요기관에 먼저 묻습니다."

국민 서비스 개선 필요 과제를 수요기관에서 제시

선정된 과제를 해결할 혁신업체 지정

지정된 혁신업체와 과제 선정 수요기관 매칭

조달청 예산으로 계약후 테스트 결과 송부

공급자 제안형 (업체) 혁신시제품 지정 절차

  1. 업체 사전 준비 사항
    • 입찰참가자격등록
    • 세부물품분류번호 제조등록
    • 물품식별번호 등록
    • 입찰참가자격등록
    • 세부물품분류번호 제조 등록
    • 물품식별번호 등록
  2. 혁신시제품 지정 신청
    • 혁신시제품 공고 확인
    • 혁신시제품 온라인 지정 신청
  3. 사전 서류 검토
    • 지적재산권(특허, 실용실안) 보유여부
    • 상업적 판매 여부
    • 신청서, 규격서 등 제출 서류 검토
    • 지적재산권 (특허, 실용신안) 보유 여부
    • 상업적 판매 여부
  4. 혁신성평가
    (혁신성평가 심의회)
    • 분야별 전문가 9인 내외 구성
    • 기술, 상업화 가능성 및 가치 판단
    • 정량 평가 70점 이상
    • 혁신성평가 심의회 : 각 분야별 전문가 9인 내외로 구성
    • 적부항목 평가 후 항목별 평가*진행

      * 공공성 및 사회적가치, 혁신성, 시장성, 테스트 수행 역량 평가

    • 규제 샌드박스 규제특례심의 (임시허가, 실증특례) 통과 제품은 혁신성평가 면제
  5. 혁신성 평가 업체 추가서류 제출
    • 특허적용 확인서
    • 매출 증빙자료
    • 현장실태조사 실시
    • 신청시 제출된 특허에 대한 특허적용확인서 제출
    • 상용화 전 제품임을 입증할 매출 증빙자료 등 추가 증빙자료 제출
    • 혁신성 평가 합격업체 및 추가서류 제출 업체의 생산현장 실태조사 실시
  6. 혁신시제품 지정
    • 혁신시제품 대상 시제품 지정
    • 심사 및 지정 : 계약심사협의회에서 검토 후 조달정책심의위원회 또는 공공수요발굴위원회에서 지정
    • 지정대상 및 지정제외 대상 여부, 혁신제품으로서의 적합성 및 파급성 등을 검토하여
      혁신시제품 지정
    • 지정 기간 : 지정일로부터 3년

      *단, 특허(실용실안) 또는 규제샌드박스 기간이 정해져 있는 경우는 3년 이내의 정해진 기간까지만 지정

  7. 종합전자조달시스템(혁신장터)에 제품 등록
    • 혁신장터 사이트에 제품 등록 및 홍보
    • 지정된 혁신시제품은 혁신장터 → ‘혁신제품 전용몰’에 등록
    • 지정된 업체의 제안은 혁신장터에 제품 등록 요청 후 승인을 통해 제안 정보 공개

공급자제안형 혁신시제품 테스트 신청 절차

  1. 테스트 물품 확인 및 테스트 신청서작성

    혁신장터 사이트에서 신청

    혁신장터 바로가기
    • 혁신장터 '혁신제품 전용몰'에서 제품 확인
    • 테스트 신청서 (혁신시제품 업체와 합의하여 작성) 제출
  2. 수요매칭 심사
    • 심의를 거쳐 적합 수요기관 및 업체 선정
    • 적합테스트 수요기관 및 업체 선정
  3. 매칭 수요기관과 조달청 MOU
    • 테스트기관과 조달청의 협약체결
    • 조달청의 테스트 수행 계획서 승인
    • 테스트를 수행하는 수요기관과 조달청의 협약 체결
    • 매칭 업체와 테스트 기관의 협의 하에 테스트 수행 계획서 작성 및 조달청 승인
  4. 조달청 구매 계약
    • 조달청 예산으로 구매 계약
    • 조달청 예산으로 테스트 물품 구매 계약
  5. 납품 및 테스트 진행
    • 테스트기관에 납품 후 테스트 실행
    • 혁신 업체에서 수요기관에게 테스트 제품 납품
    • 납품 물품 검사·검수 (조달청·테스트 기관)
    • 테스트기관에서 테스트 진행
  6. 테스트 성과보고
    • 테스트 수행 종료 후 결과 보고서 작성 및 제출
    • 물품관리법에 따라
      테스트 수행기관에 소유권 이전
    • 테스트 수행 종료 후 테스트기관에서 테스트 결과 보고서를 작성하여 조달청에 제출
    • 물품관리법 제 22조, 제 51조에 따라 테스트 수행기관에 소유권 이전
    • 성공 판정 시 우수조달 물품 신청 자격 부여

수요자제안형 (공공기관) 혁신시제품 지정 신청 절차

  1. 도전적 과제 공모
    (수요기관)
    • 공공기관 대상 과제 공모
    • 과제 제안
    • 과제 평가 및 선정
  2. 도전적 과제 평가 및 선정
    • 전문가 자문 위원회 사전 평가
    • 계약심사협의회 심의로 과제 확정
    • 전문가 자문 위원회에서 사전 평가 실시
    • 계약심사협의회 심의를 통해 구매대상 과제 확정
  3. 선정된 과제에 대한 문제해결 제안 공모
    • 선정된 과제로 혁신시제품 신청공고
    • 혁신장터에서 문제해결 제안서 온라인 제출
    • 선정된 도전적 과제를 문제해결 제안의 지원 분야로 지정하여 혁신장터에 공고
    • 도전적과제 해결 업체는 혁신장터 온라인 시스템을 통해 문제해결 제안서 제출
  4. 혁신성 평가 및 혁신제품 지정, 등록
    • 혁신성 평가
    • 1차합격 업체 추가서류 제출
    • 혁신시제품 지정
    • 혁신제품몰 제품 등록
    • 혁신시제품 공급자 제안형 과정과 동일 (공급자 제안형 참고)
  5. 테스트 기관 연계
    • 과제 선정 공공기관 혁신제품 연계
    • 도전적 과제를 제안한 수요기관과 지정된 업체간 협상을 통해 문제해결 업체 선정
    • 업체 선정 기준 : 해당 과제로 지정된 제품 중 기술평가가 높은 순서대로 협상 진행
  6. 계약 및 테스트
    • 테스트 수행 수요기관과 조달청 MOU
    • 테스트계획서 제출 및 계약제출
    • 테스트 진행
    • 테스트를 수행하는 과제선정 수요기관과 조달청의 협약 체결
    • 테스트수행계획서를 계약의 일부로 하여 선정업체와 조달청의 구매 및 테스트 계약체결
    • 과제선정 수요기관은 테스트 제품 납품 받은 뒤 테스트 진행
  7. 테스트 결과 피드백
    • 결과 보고서 제출
    • 수행기관에 소유권 이전
    • 우수제품 지정 혜택 제공
    • 테스트 수행 종료 후 수요기관에서 결과 보고서 작성 후 조달청에 제출
    • 물품관리법 제 22조, 제 51조에 따라 테스트 수행기관에 소유권 이전
    • 테스트 성공 판정시 우수조달물품신청조건 부여 및 우수제품지정기술심의회 면제

사업 수행 절차

사업수행절차정보

담당부서

혁신조달과
  • 혁신시제품 지정 및 시제품(FT2) 등록 : 070-4056-7664, 7683, 7420, 7217
  • 혁신제품 시범구매 : 7383, 7682
  • 혁신제품 수요매칭 : 7672, 7525